전기차 모델 3의 태양광 지붕을 만드는 `기가팩토리 2`

테슬라 기가팩토리2 전경



 `테슬라 기가팩토리 2 (Tesla Gigafactory 2)` 미국 뉴욕 버팔로에 위치한 테슬라의 태양광 패널(Solar Panel, 솔라 패널) 및 태양광 지붕(Solar Roof, 솔라 루프) 전문 제조공장입니다. 세계 No.1 전기차 전문기업인 테슬라의 태양광 에너지 생산과 저장 장치 사업을 위한 핵심 팩토리이죠. 



기가팩토리2 태양광 지붕만드는 공장



 태양광 지붕은 태양광 패널과 지붕의 타일이 결합되어 일반적으로 건축 재료에 사용되는 타일과 거의 유사하게 만들어지는데요 . 이를 통해, 기존 태양광 패널이 주거공간의 외관미를 해치는 것을 막고 자동차, 공장 및 산업 현장에서 자연스레 어우러지는 장점이 있죠. 특히, 차량 루프에 장착한 태양광 지붕을 통해 전기를 충전하는 솔라시스템 기술의 `태양광 충전용 전기차 EV`가 새로운 시장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솔라루프를 이용한 주택


기가팩토리 2의 공장 내부 모습은?

 테슬라는 태양광 패널 제조 전문기업 `솔라시티(Solar City)`를 합병 인수해 공장을 운영 중이며, 최근 기가팩토리 2의 공장 내부 모습을 공개했습니다. 공장에서 생산하는 주요 태양광 지붕은 외관 디자인에 따라 △텍스터드 △스무드 △투스칸 △슬레이트 등 4가지 형태로 구성됩니다. 



기가팩토리2 내부 모습



 생산을 하고 있는 공장 직원분들의 밝은 표정을 볼 수 있는데요. 최근 몇 달간 생산 지연의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생산량 증가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빅테이터와 자동화 기반의 최첨단 스마트 팩토리 시스템을 접목한 공장으로 테슬라의 태양광 비지니스 수요를 감당합니다. 



기가팩토리2 실내 직원 모습



 테슬라는 태양광 지붕을 장착하는 전기차 모델 3과 모델 S의 생산량을 늘리기 위해 공장 가동률을 끌어올린다는 계획인데요. 모델 S는 밀려드는 주문에도 차가 없어서 못 팔 정도로 인기가 상당하며 글로벌 판매량(중국 제외)에서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현재, 모델 3은 미국과 캐나다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국내 출시는 사전 예약을 통해 19년 상반기 인도될 전망입니다. 


순위

모델

17' 판매량(대)

1

테슬라 모델 S 55,449

2

닛산 리프 52,778

3

토요타 프리우스 PHEV 50,511

4

테슬라 모델 X 44,655

5

르노 조에 28,994

6

BMW i3 27,077

7

쉐보레 볼트 25,835


전기차 모델3 디자인



 기가팩토리 2에서 생산되는 솔라루프는 일반 전기차량(세단, SUV, 픽업트럭)뿐만 아니라 자율주행 버스, 전기드론, 로켓 및 우주선 등 테슬라가 제작할 미래 운송수단에 다양하게 탑재될 계획입니다. 이런 계획은 테슬라 브랜드의 강점이며 전통적인 자동차 메이커가 하지 못하는 분야이기 때문에 테슬라의 시장 가치를 끝없이 높여주는 요소라 할 수 있죠. 



테슬라 전기차 모델3



 현재 800명 정도의 직원이 기가팩토리 2에서 일하며 연간 1GW 이상의 태양광 제품을 만들고 있는데요. 추후 증가된 생산 계획을 맞추기 위해 추가 인력 고용이 불가피해 보입니다. 테슬라의 야심만만한 생산량 증대 목표가 달성될 수 있을지 지켜봐야겠습니다. 


댓글(2)

Designed by JB FACTORY